블로그2021-11-26T03:48:38+09:00

기독교 장례문화

성경은 화장인가, 매장인가?

현재 한국의 장례는 주로 '화장' 을 하는 것이 대중적이며, 우리사회는 '화장' 을 권장하는 문화가 자리를 잡아서 시신을 '매장' 이 아닌 '화장' 을 주로 하는데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화장' 을 수용할 수 있는가를 심각하게 고민하며 생각해봐야 한다. '화장' 은 그 종교적 배경이 구약시대에는 이방 종교적이고 현대에서는 타 종교인 '힌두교' 와 '불교' 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화장' 의 관습은 구약성경에서 대단히 부정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구약성경에서 죄인들과 언약의 저주를 받은 사람들 에게는 매장이 금지되어  때때로 화장을 하게 한다

부르심(임종)예배는 언제해야 하는가

'부르심예배'는 언제 해야할까?' 보통 기독교인 천국환송(장례)에서 '부르심예배'는 임종한 후 수세를 거둔 후에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임종예배'는 말 그대로 임종때 드리는 예배다. 임종예배를 임종 후에 드리는 것은 시간적으로도 맞지 않고 임종예배의 의미도 없다. 그러면 임종예배 즉 '부르심예배' 는 언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천국환송(장례)예배' 가 가족들에게 방점을 둬야 된다면 부르심예배는 지금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는 사람에게 방점을 둬야된다. 단순히 가족들을 위로하는 예배가 아니고 이 땅에서 나그네의 삶을 마치고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는 중요한 순간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환송(문상)시 인사말

1) 불신자의 가정에서 (1)''친상을 당하시여 얼마나 망극하십니까?''(부모경우) (2)''뭐라 위로할 말씀이 없습니다.'' (3)''얼마나 마음 아프십니까?'' 2)신자의 가정에서 (1)''하나님의 위로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2)''슬픔중에 하나님의 위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3)''무어라 위로의 말씀을 드릴수가 없습니다.'' (4)''나그네 삶을 다 마치고 안식에 들어 가셨습니다.'' (5)''인생의 모든 수고를 다 마치고 본향으로 돌아가셨습니다.'' (6)''드디어 천국으로 이사하셨습니다.'' (7)''끝까지 믿음으로 승리하셨습니다.'' (8)''언약의 여정을 다 마치셨습니다.'' 3) 상황에 따라 복음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정중하게 문상해야 한다. 4)'천국시민 가족'(상주)의 대답 (1)''바쁘신 중에도 먼곳까지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2)''위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복음양육서신

15-선행

복음양육서신 NO.15 <읽을성경> 이사야64:6 ''무릇 우리는 다 부정(不淨)한 자 같아서 우리의 의(義)는 다 더러운 옷 같으며 우리는 다 잎사귀같이 시들므로 우리의 죄악(罪惡)이 바람 같이 우리를 몰아가나이다.'' (아멘) 무엇이 선(善)이고 선한 행실은 무엇일까요? 보통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고, 아픈 사람을 돌봐주며, 의지할 곳 없는 사람을 보살펴 주면 그것이 선이고, 선한 행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선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성경은 모든 사람은 다 부정(不淨)하다고 했고(사64:6)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腐敗)한 것이 우리 인간의 마음이라고 말씀합니다(렘17:9). 그러므로 전적으로 타락하여 부정하고

14-종교선택

복음양육서신 NO.14 <읽을성경> 마태복음 12:43~45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쉴곳을 얻지 못하고 이에 이르되 내가 나온 내 집으로 돌아가리라 하고 와 보니 그 집이 비고 청소되고 수리되었거늘 이에 가서 저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거하니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욱 심하게 되느니라. 이 악한 세대가 또한 이렇게 되리라. 아멘 하나님을 만나지 못한 사람은 어쩔 수 없이 종교생활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엄마를 잃은

13-후손문제

복음양육서신 NO.13 <읽을성경> 출애굽기20:4,5 너를 위하여 새긴 偶像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形像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嫉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3, 4대 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원래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어, 하나님의 축복을누리며 살도록 지음받은 인간이(창1:27, 28) 하나님 을 떠남으로 영적문제, 우상숭배 문제, 정신문제, 육신문제, 내세문제, 후손문제까지 찾아왔습니다.

파수꾼의 복음칼럼

하나님의 높고 위대하심

구약성경중 시가서로 분류되는 욥기 38:31~33절에 보면 이런 말씀이 나온다. "네가 묘성(昴星)을 매어 묶을 수 있으며 삼성(參星) 의 띠를 풀 수 있겠느냐 너는 별자리들을 각각 제 때에 이끌어 낼 수 있으며 북두성(北斗星)을 다른 별들에게로 이끌어 갈 수 있겠느냐 네가 하늘의 궤도(軌道)를 아느냐. 하늘로 하여금 그 법칙을 땅에 베풀게 하겠느냐" 이 말씀은 동방의 의인 욥이 하나님의 허락으로 사탄에게 시험받을때 그의 세친구 엘리바스, 빌닷, 소발과 논쟁을 벌이던중 여호와 하나님이 욥에게 주신 말씀이다. 여기서 다섯개의 단어에 주목해 보자.

진짜 작품이 될 글을 남겨라

내가 평상시 소통하고 있는 단톡방은 열개 정도다. 그 열개의 단톡방 중 두개의 가족방을 제외한 단톡방의 글 양상을 분석해보니 대략 네 종류의 사람으로 분류된다. 첫째로, 주로 댓글을 다는 사람이다. 애경사에 축하의 글이나 격려의 글, 또 단순히 동의를 나타내는 '아멘' 이라는 댓글도 있다. 아멘은 히브리어 '아만' 에서 파생된 단어로(계1:6) '진실로' '참으로' '온전하게' 란 의미다. 어떤 사람은 시종일관 '아멘' 이라는 댓글만 다는 사람도 있다. '아멘' 이라는 댓글은, 글을 올린 사람에게는 힘이 되기도 하고, 격려가 되기도 하지만 어떤

부정한 사람, 더 부정한 어른

요한복음 8장을 보면, 율법학자인 서기관들과 경건주의자들인 바리새인들이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힌 한 여자를 끌고와서 그들 가운데 세우고 예수님을 고발하기 위해 시험한다. "선생이여, 이 여자는 간음하다 현장에서 잡혔는데 모세의 율법에 의하면 이런 여자를 돌로 쳐 죽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을 선생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하고 묻는다. 그때 예수님은 아무 말없이 몸을 굽혀 손가락으로 땅바닥에 무엇인가를 쓰고 계셨다. 그때 그들이 대답을 재촉하자 예수님은 일어나서 "너희 가운데 죄 없는 사람이 먼저 그 여자를 돌로 치라"  고 말씀하신다. 그러자 그들은 양심의 가책을

풀어 쓴 복음편지

성서속의 식물

성서속의 동물

최근 글 보기

임종을 지키자(4)

영안실(안치실)에 도착하면 장례지도사(천국환송 지도사)가 시신을 살펴본 후, 장례식장(환송식장)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고인을 덮는 이불을 깔고, 위생도구를 이용하여 코와 항문 등을 통해 나올 수 있는 불순물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차단제와 냄새를 막기위한 방향제를 몸에 뿌려 냉장실에 안치한다. 그때 고인이 복수가 차지 않았을 적에는 위생제 사용이나 이불을 사용하는 것도 생략할 수 있으나 차가운 스텐레스 판 위에 그대로 시신을 안치하는 것은 도리도 아닐뿐더러 고인을 존경하는 뜻에서 이불을 사용한다. 이렇게 안치가 끝나면 명패에 고인(천국시민)의 인적사항을 기록하여 고인이 안치된 냉장고

흑단나무(ebony 박달나무)

에스겔 27:15절에는 '박달나무' 가 나온다. 박달나무는 영어로는 ebony 이며 히브리어 원어는 '호브님' (hovnim)이다. 조해리(Zohary)는 1982년에 에스겔서에 있는 '호브님'(hovnim)의 정체가 명확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물건은 모두 기껏해야 아라비아 해안에 있는 페니키아의 상업 중심지인 드단까지만 운반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그 이후에, 헤퍼(Hepper) 는 다른 많은 학자들의 근거없이 주장하는 것과 달리 극동 지역에서의 무역이 드물게 이루어 졌다고 보며, 이 나무는 오늘날 알려진 아시아흑단나무(Asian ebony: diospyros ebenum)가 아니라 사하라 사막의 남쪽 가장 자리를 따라

집에서 심장마비나 취침중 사망, 자진 투신했을때

집에서 심장마비나 취침 중에 갑자기 사망하거나 어떤 고통을 이기지 못하여 자진 투신하여 사망하는 경우에는 사후 처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 이 때는 당황하지 말고 먼저 관할 파출소나 경찰서 112에 신고하여 경찰관의 현장 검사를 받아야 된다. 경찰관의 현장 검사가 마치면 경찰관의 지시에 따라 가까운 대형병원 영안실(장례식장)에 안치하고 경찰서에 찾아가서 처음 발견한 사람이나 상주, 또는 부모가 경찰에 진술하고 관할 경찰서 담당 검사의 지휘를 받아 '검사지휘서' 를 받아야 입관을 할 수 있다. 경찰이나 지휘 검사가 타살이나 범죄에 의한

이태리 편백나무(cyress, 잣나무, 노송나무)

히브리어 '브로쉬' (berosh:삼하6:5, 시104:17, 사37:24, 사41:19, 사55:13, 겔31:8, 호14:8, 나2:3)는 아마도 이태리편백나무와 전나무류와 향나무류를 포함하는 단어였을 것으로 본다. 여기서는 이태리 편백나무를 가리키는 '브로쉬'(berosh)의 경우 만을 취급하기로 한다. 이스라엘 토종의 이태리 편백나무(cypress, Cupressus Semper Virens)는 한때 유다 산지에서 흔했다. 또한 이태리 편백나무는 레바논개잎 갈나무(백향목), 전나무류, 그리스향나무와 함께 레바논에서 많이 자랐다. 이태리편백나무는 또한 유다, 길르앗과 에돔에서 자랐고, 오늘날에도 그 곳에서 자란다. 번역본들을 비교해보면 그 나무를 보는 시각에는 학자들 사이에 이견이 있다. 예를 들어, 열왕기상 5:8(22)에서 히브리어

절대로 갱신하지 않는 기독교 장례문화

요즘에도 가끔 '부고'(訃告)를 카톡을 통해 접하게 된다. 한편, '천국환송식 알림' 의 소식도 접하게 된다. '부고' 도 '천국환송식 알림' 도 목사님들이 올린 소식이다. 무슨 차이일까? 똑같이 복음받고, 복음운동하는 전도자들이 아닌가. 거기다가 '복음' 을 각인, 뿌리, 체질화하는 '복음문화 선교사' 들인데 말이다. 물론 불신자의 죽음을 '부고' 라고 표기하는 것은 이론(異論)의 여지가 없다. 부고는 "사람의 죽음을 알리는 글" 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자녀는 죽는 것이 아니라 영원한 안식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러니 부고가 아닌 '천국환송식 알림' 혹은 '천국환송 소식'

임종을 지키자(2)

집이나 요양병원에서 노환이나 중병으로 임종을 맞이하면 어떻게 해야할까?  양로원에서는 임종이 가까웠을 때 가족에게 알린다. 그때 가서 임종을 해도 되고 119구급차를 불러 요양병원이나 일반 대형병원 응급실로 옮겨 임종해도 된다. 그러나 요양원이나 가정에서 운명했을 때는 우선 마음에 두고 있는 병원 장례식장이나 일반 장례식장에 연락하여 운송 차량을 요청하여 병원 응급실로 운구하여 '시체 검안서' 를 발급 받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인이 생전에 병원에서의 '진찰기록' 이나 '진료 영수증' '처방전' 등을 준비하여 같이 가지고 가서 검안 의사에게 제출하여 '노환' 이나

올바른 기독교 장례문화를 위해 지혜를 모으고 있습니다.
장례문화에 대한 경험, 올바른 기독교 장례문화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세요.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