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2021-11-26T03:48:38+09:00

기독교 장례문화

장례 이후 해야 할일

예고된 죽음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갑작스럽게 부모나 가족이 죽음을 맞이하게 되기에 남은 가족들이 당황하게 된다. 그러므로 다음의 사항을 참고하여 차근차근히 하나씩 정리하면 된다. 1. 사망신고 1)신고인: 친족 및 동거인이 한다. 2)신고기간: 사망일로부터1개월 이내 (신고기간 경과시 5만원의 과태료 부과) 3)신고장소: 전국 호적관서(구,읍,면,동사무소) 2.사망자 재산조회 1)신청인: 상속인 또는 대리인 2)신청기관:금융감독원 (금융 소비자 보호센타 전화. 1332) 3)조회대상: 사망자의 예금, 대출, 보증, 증권 보험계약 등 4)처리절차: 금융감독원에서 각 금융협회로 조회 요청을 하면 20일 이내에 각 금융협회에서 문자메시지 등으로

지양(止揚)할 장례문화, 지향(志向)할 장례문화

장례는 조선시대 성종(9대왕) 때가 되어서야 평민과 천민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이 장례를 치를 수 있었다. 그 이전에는 양반이 아니면 장례를 치를 수 없었다. 그러다 조선 말엽에 가서야 상인과 평민이 장례를 치르는데 3일장, 5일장을 택했다. 그러나 관혼상제를 중시하는 유교 문화권에서 자본이 부족한 평민은 3일장 치르는 것도 벅차 빚을 내서 치르는 경우도 있었고, 부모의 장례를 치르고는 평생 빚을 갚기 위해 살아야 하는 삶이 되어 버리기도 했다. 장례식을 치르는 동안 그 동리에는 동네 사람이 상가(喪家)에서 밥과 술을 마시고

유언장(遺言壯)작성

유언장이란, 사후를 예상하여 생전에 의사표시를 기록한 내용으로 사망 후에 효력이 발생하는 문서이다. 유언의 내용으로는 유증, 상속분의 지정, 유산의 분할방법의 지정, 상속인의 제외, 인지 등 법률에 정해진 사항만을 할 수 있으며, 유언의 효력은 유언자의 사망과 동시에 발생한다. 유언장은 작성 후에 반드시 공증을 받아놓는 것이 좋다. 민법에서는 유언방식에 대하여 자필증서에 의한 유언, 녹음에 의한 유언, 공정증서에 의한 유언, 비밀증서에 의한 유언, 구수증서에 의한 유언의 5종으로 하고 있다. 허위 유언을 방지하기 위하여 유언은 민법에서 정한 방법에 의하지

복음양육서신

30-천국시민

복음양육서신 NO.30 <읽을성경> 빌립보서3:20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아멘)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는 하나님의 자녀는 '천국시민'이라고 말씀합니다. 천국은 인간의 노력이나 종교, 선행, 철학같은 것으로는 갈 수 없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과 하나님의 은혜로만 갈 수 있는 곳입니다(엡2:8,9, 눅16:19~31) 천국은 육신의 장막을 벗고 가는 곳으로 하나님께서 친히 함께 하시는 곳입니다(계21:3) 그 천국은 죽을 때의 모습이 아니라 변화된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가는 곳으로 눈물이나, 사망이나, 애통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없는

29-천사의 도움

복음양육서신 NO.29 <읽을성경> 히브리서 1:14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靈)으로서 구원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 이 세상에는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인 존재가 있습니다. 하나님(요4:24), 천사(히1:14), 마귀(계12:9)는 영적인 존재이며 우리 인간도 영적인 존재입니다(창2:7). 그런데 우리 모든 인간은 영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마귀에게 속아서 죄를 짓고 하나님을 떠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적으로 죽은 상태가 되었고(엡2:1) 사탄에게 잡힌 상태가 되었습니다(엡2:2). 하나님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찾아오셨습니다(요1:14). 그 분이 바로

28-흑암결박

복음양육서신 NO.28 <읽을성경> 누가복음10:19 ''내가 너희에게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制馭)할 권능(權能)을 주었으니 너희를 해칠 자가 결코 없으리라.'' 창세기 3장에서 시작된 사탄의 역사는 지구 종말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그 사탄은 계속하여 흑암을 퍼트려 인류를 멸망시키고 지구를 어렵게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을 떠난 모든 인간은 예외없이 이 흑암에 잡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귀신이 붙어 괴롭힘을 당하며 중풍병이나 걷지 못하는 고통을 당하기도 하고(행8:7) 어떤 사람은 마귀에게 눌려 일생동안 고통을 당하는가 하면(행10:38) 어떤 사람은 귀신에 들려 자기

파수꾼의 복음칼럼

성경에 사용된 숫자의 상징적 의미

성경속에는 많은 숫자가 등장한다. 1, 2, 3, 4, 5, 6, 7, 8, 10 ... 이런 숫자들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가 없다. 단순한 수치일까, 아니면 숫자속에 무슨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일까? 분명한 사실은 히브리인들은 십진법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십진법이란 0, 1, 2, ... 9의 10개의 숫자를 한 묶음으로 하여 한 자리 올려가는 방법이요, 1, 10, 100, 1000, ... 과 같이 10배마다 새로운 자리로 옮겨가는 '기수법' 이다. 히브리인들은 바벨론 포로이전까지 수를 표현하기 위해 완전한

순례자의 길

교회와 교회당(예배당)은 본질적으로 다르다. <교회> 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와 주님으로 고백하고 따르는 신자들의 공동체"를 말한다. 그러나 '교회당(예배당)' 은 그 교회(신자들의 공동체) 가 하나님께 예배하는 장소인 건물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교회가 신자들의 모임 즉 사람이 주체(主體)라면, 교회당(예배당) 은 예배하는 장소인 건물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 한국 교회 선교 초기에는 건물은 교회라고 하지 않고 예배당이라고 하였다. 내가 어릴적 예배당에 다닐때만 해도 그랬다. 그러던 것이 어느 순간부터 예배당이라는 말은 사라지고 '교회' 라는 명칭이 사용되더니 지금은 예배당이라는 교회 간판을

나는 무엇을 믿는가.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 또 나는 무엇을 믿는가? 흔히 대인관계에서 종교를 물으면 '나는 기독교를 믿는다.' 거나 '교회를 믿는다.' 고 대답하는 사람이 있다. 질문을 바꿔서 '무엇을 믿느냐?' 고 물으면 역시 기독교를 믿는다거나, 교회를 믿는다고 대답하는 사람도 있다. 종교를 물을때 기독교다, 불교다, 천주교다 하는 말은 맞지만 무엇을 믿느냐? 고 물을때 '기독교를 믿는다'거나 '교회를 믿는다' 고 하는 것은 틀린 대답이다. 왜냐면 기독교나 교회 자체는 믿음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기독교를 정의할 때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교훈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로,

풀어 쓴 복음편지

풀어쓴 복음편지(제1서신)-왜 인간은 행복이 없을까요?

풀어 쓴 복음편지ㅋ(제1서신) 왜 인간은 행복이 없을까요? 모든 인간은 행복을 추구(追求)하며 갈망(渴望)합니다. 그런데 행복해야 될 사람이 행복을 찾지 못하고 고통중에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이 가정문제, 건강문제, 경제문제, 정신문제 등으로 고통 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로 술, 도박, 춤, 방종을 해 보지만 그러면 그럴수록 오히려 고통만 가중되고 불행해 집니다. 1. 인간이 하나님을 떠났기 때문입니다 1) 불순종하여 하나님을 떠나 하나님을 잊어버리게 되었습니다(롬3:23) 2) 하나님을 떠난 것이 죄입니다(롬3:10) 3) 물을 떠난 물고기는 고통당하듯이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고통을

성서속의 식물

느릅나무류(elm)

이사야 44:14절의 "디르사나무"(cypress)에 대하여 생명의 말씀사에서 발간한 [라이프 성경사전] 에는 "이사야 선지자 때 유다 백성이 우상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했던 나무. 우상은 한낱 땔감에 지나지 않음을 경고할 때 언급되고 있다. '잣나무' 로도 번역된다(겔27:5)   KJV는 'cypress'(실삼나무). 70인 역은 '상수리나무' 등으로 번역하나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고 설명하고 있으나 대한성서공회에서 발간한 [성서속의 식물들] 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우상을 만드는 조각가의 일에 대한 이사야서(44:14) 의 서술에는 "그가 레바논개잎갈나무를 심으시고 바로 그것을 기르신다."(히브리어 '나타오렌 베게쉠 예가델' [nata' oren

흑단나무(ebony 박달나무)

에스겔 27:15절에는 '박달나무' 가 나온다. 박달나무는 영어로는 ebony 이며 히브리어 원어는 '호브님' (hovnim)이다. 조해리(Zohary)는 1982년에 에스겔서에 있는 '호브님'(hovnim)의 정체가 명확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물건은 모두 기껏해야 아라비아 해안에 있는 페니키아의 상업 중심지인 드단까지만 운반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그 이후에, 헤퍼(Hepper) 는 다른 많은 학자들의 근거없이 주장하는 것과 달리 극동 지역에서의 무역이 드물게 이루어 졌다고 보며, 이 나무는 오늘날 알려진 아시아흑단나무(Asian ebony: diospyros ebenum)가 아니라 사하라 사막의 남쪽 가장 자리를 따라

이태리 편백나무(cyress, 잣나무, 노송나무)

히브리어 '브로쉬' (berosh:삼하6:5, 시104:17, 사37:24, 사41:19, 사55:13, 겔31:8, 호14:8, 나2:3)는 아마도 이태리편백나무와 전나무류와 향나무류를 포함하는 단어였을 것으로 본다. 여기서는 이태리 편백나무를 가리키는 '브로쉬'(berosh)의 경우 만을 취급하기로 한다. 이스라엘 토종의 이태리 편백나무(cypress, Cupressus Semper Virens)는 한때 유다 산지에서 흔했다. 또한 이태리 편백나무는 레바논개잎 갈나무(백향목), 전나무류, 그리스향나무와 함께 레바논에서 많이 자랐다. 이태리편백나무는 또한 유다, 길르앗과 에돔에서 자랐고, 오늘날에도 그 곳에서 자란다. 번역본들을 비교해보면 그 나무를 보는 시각에는 학자들 사이에 이견이 있다. 예를 들어, 열왕기상 5:8(22)에서 히브리어

성서속의 동물

최근 글 보기

사슴(deer)

일찍이 가나안에는 세가지 과(科) 의 사슴이 있었다. '다마사슴'(fallow deer, Dama damd) '붉은 사슴' (red deer, Cervus elaphus) '노루'(roe deer, Capreolus capreolus) 가 바로 그것이다. 이 중 붉은 사슴은 출애굽 시대 이전에 사라졌고, 노루는 깊은 계곡의 우거진숲에서만 서식했으므로 보기가 힘들었을 것이다. 따라서 다마사슴이 가장 흔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다마사슴은 야생에서도 돌아다녔고, 솔로몬 왕 시대에는 사슴 공원에서도 사육됐을 것으로 추측된다. 히브리어 '아얄'('ayal) 은 사슴, 특히 수사슴을 통칭하는 일반적인 이름이다 (신12:15, 23 14:5 15:22) '아야라'('ayalah)와 '아옐레트'('ayeleth) 는

버즘나무류(plane, 신풍나무, 단풍나무)

히브리어로는 '아르몬' ('armon) 이며 창세기 30:37절과 에스겔 31:8절 두 곳에 이 단어가 나온다. 개역개정판 창세기 30:37 절에서는 신풍나무로 번역이 되었으며 에스겔 31:8절에서는 단풍나무로 번역되었다. "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가지를 가져다가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 무늬를 내고" (창30:37) " ... 잣나무가 그 굵을 가지만 못하며 *단풍나무가 그 가는 가지만 못하며..... (겔31:8) 외경인 집회서 24:14절에서는 히브리어가 플라타노스(platanos) 가 쓰인 것을 보면 우리가 아는 플라타너스나무 인 것으로 보인다. 식물학자 Zohary는 확신을 가지고 에스겔 31:8절의 '아르몬'('armon)을 버즘나무 (oriental

애굽의 열가지 재앙 (출7:14~12:36)의 의미

하나님은 왜 애굽에 열가지 재앙을 내리셨을까? 또 전능하신 하나님은 애굽에서 노역하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왜 단번에 구원하지 않으시고, 애굽에 열번이나 재앙을 내리셔서 구원하셨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이 열가지 재앙은 "하나님을 거역하는 바로와 애굽인들에게 내려진 형벌이요, 애굽의 모든 신(우상)들에게 내리신 심판으로써 하나님의 권위를 나타낸다." 출애굽기 12:12절을 보면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고 말씀하신다. 또한 열가지

낙타.단봉낙타(單峯駱駝: Camel, dromedary)

낙타. 단봉낙타는 히브리어로 '베케르'(beker), '비크라' (bikrah) : 사60:6, 렘2:23 '가말'(gamal) : 창12:16, 24장(18회), 30:43, 31:17, 34(총54회) '키르카라'(kirkarah) : 사 66:20 '카멜로스'(kame'los) : 마 3:4, 19:24, 23:24, 막1:6, 10:25, 눅10:25 등으로 쓰여졌다. 다만 창세기12:16절의 히브리어 '가말'(gamal)이 낙타를 언급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이견은 있다. 성서시대에는 두가지 유형의 낙타가 알려져 있었다. 가장 흔한 것은 이 지역에서 자생한 '아라비아 단봉낙타' 이다. 등에 혹이 두개가 있는 '쌍봉낙타' 도 알려져 있었고 귀하게 여겨졌지만, 이 낙타는 중앙아시아에서 수입된 것이었다. 낙타는

알레포소나무(Aleppo pine), 감람나무.들감람나무

히브리어는 에쯔쉐멘('ets shemen) 으로 왕상6:23, 31~33, 느8:15, 사41:19절에 나온다. 그 중 왕상6:23절을 보면, "내소(솔로몬성전)안에 *감람나무로 두 그룹을 만들었는데 그 높이가 각각 십규빗이라"(아멘) 예루살렘 소나무로도 알려져 있는 위엄있는 '알레포 소나무' 는 이스라엘과 레바논의 토종 식물이다. 이스라엘에서 이 나무는 부드러운 토양과 백악질 토양에서 가장 잘 자라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지역에서 자라며, 이스라엘에는 흔하지 않았다. 오늘 현대에는 이스라엘 전역에 걸쳐 비축용으로 그 나무를 심는다. '알레포 소나무' 에 대한 현대 히브리어 단어는 이사야 44:14절에서 발견되는 '오렌'('oren) 이다. 일부

누구에게나 한 번 찾아오는 것 (신34:1~12)

예외없이 누구에게나 한 번 찾아오나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이 '죽음' 이 아닐까? 누가복음 16장에 보면 한 부자는 값진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즐기며 호화스럽게 살았다. 그러나 그 집 대문앞에는 나사로라는 부스럼투성이의 거지가 살면서 부자의 식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로 주린 배를 채우고 살고 있었다. 얼마나 부스럼투성이면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의 헌데를 핥을 지경이었다. 어느날 거지 나사로도 죽고 부자도 죽어 땅에 묻혔다. 거지 나사로도, 부자도 '누구에게나 한 번 찾아 오는 죽음' 을 예상(豫想) 하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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