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2021-11-26T03:48:38+09:00

기독교 장례문화

그리스도인에게 써서는 안될 천국환송식 (장례) 용어들

*부고(訃告)- 사람의 죽음을 알리는 글이라는 뜻이므로 '천국시민 소식알림', '하나님부르심 소식알림', '천국입성 소식알림' 으로 *고인(故人)- 죽은사람이라는 뜻이므로 '천국시민' 으로 *근조(謹弔)- 사람의 죽음에 대하여 삼가 슬픈 마음을 나타낸다는 뜻이므로 '부활' 로 표기하고 근조기도 '부활기' 로 쓰는 것이 성경적이다. *망인(亡人), 망자(亡者)- 죽은사람, 망한사람이라는 뜻이므로 그리스도인에게 사용해서는 안될 용어다. *영전(靈前)- 죽은이의 영혼을 모셔놓은 자리의 앞이란 뜻이므로 신학적으로 성립이 안되는 용어다. *발인(發靷)- 장례를 치르기 위하여 상여가 집을떠나 장지에 도착할 때까지 행하는 상례의식으로 영원히 떠나가는 것을 의미하므로 '천국환송' 으로 쓰는

천국환송 용어 정리 (기독교 장례 용어 정리)

*죽음(사망)  》잠 *고(故), 고인(故人)  》하늘시민 *임종예배  》부르심 예배 *염  》단장, 단장예식 *수시보  》단장예식보 *천금(天衾 : 시신을 덮는 이불)  》부활보 *염습(입관)실  》단장실 *수의  》천국예복 *관(棺)  》안식관 *입관  》안식 *입관식, 입관예배 》안식예식 *발인식, 발인예배  》천국환송식, 천국환송예배 *장례식, 장례예배  》천국환송예식, 천국환송예배 *하관식, 하관예배 》부활예배 *조사  》환송사 *위패  》(하늘시민)명패 *영정사진  》천국시민사진 *칠성판  》반석보 *부고, 부고장 》하나님의 부르심 소식 알림, 천국입성소식 알림 *조의(부의)금  》신의금(信義金) *상장(喪章), 완장 》가족명찰 *근조기  》부활기 *상복 》가족예복 *조문객, 문상객 》환송객, 환송가족 *유가족 》천국가족 *운구위원 》환송위원

성경에 나오는 나무들

우리는 성경에 나오는 나무들을 얼마나 알까? 우리는 성경을 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성경에 나오는 나무 10가지를 말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아마도 성경에 제일 많이 등장하는 나무가 '백향목'일 것이다. 백향목은 구약에만 70번이나 등장한다. 그래서 동물의 왕이 사자라면 수목의 왕은 단연 이 백향목이다. 이 백향목은 소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으로 이 나무의 목재에서는 좋은 향기가 나며, 성질이 곧아 가공이 편리하고 잘 썪지 않으며 해충에도 잘 견디기 때문에 신전이나 왕궁건축 혹은 배를 만드는데 사용했고 40m나 자라 다윗과 솔로몬은 성전과 궁궐을

복음양육서신

12-내세문제

복음양육서신 NO.12 <읽을 성경> 히브리서 9:27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定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審判이 있으리니'' 죽음은 끝이 아닙니다. 새로운 세계(내세)가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굼벵이가 매미가 되는 과정과 흡사한 것인데, 굼벵이는 꼬투리 속에서 한동안 꼼짝않고 죽은 상태로 있다가 일정기간이 지나면 꼬투리 속에서 나와 날개가 달리고, 이슬을먹고 노래를 부르며 자유자재로 하늘을 나는 매미가 됩니다. 우리 사람이 죽으면 무덤에서 잠을 자다가 마지막 때 천사장의 나팔소리와 함께 썩지 아니할 몸으로 변화되어 부활하게 됩니다(고전15:51, 52). 그 때 하나님의

11-육신문제

복음양육서신NO.,11 <읽을 성경> 사도행전 8:4~8 그 흩어진 사람들이 두루 다니며 福音의 말씀을 전할새 빌립이 사마리아성에 내려가 그리스도를 백성에게 傳播하니 무리가 빌립의 말도 듣고 행하는 表蹟도 보고 한마음으로 그가 하는 말을 따르더라. 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鬼神들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가고 또 많은 中風病者와 못 걷는 사람이 나으니 그 城에 큰 기쁨이 있더라(아멘) 물고기가 물을 떠나면 그 때부터 숨을 헐떡이며 고통을 당하게 됩니다. 어린아이가 유괴범에게 유괴당하면 그때부터 불안하고 초조합니다. 물고기는 물속에 살아야 되고, 어린아이는 엄마품에

10-정신문제

복음양육서신NO.10 <읽을 성경> 마태복음11:28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아멘). 하나님을 떠난 세 번째 문제는 정신 문제입니다. 정신문제는 마귀에게 정신, 마음, 생각이 눌린 상태입니다(행10:38). 정신이 눌린 상태는 정신분열, 망각, 환각, 다중인격, 주의력 결핍, 수면장애, 노이로제 등이며 마음이 눌린 상태는 우울, 불안, 권태, 신경질, 강박, 분노 조절장애, 홧병, 충동 등이고 생각이 눌린 상태는 조급, 복잡, 혼란, 집착, 절망, 트라우마 등입니다. 원래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으며(창1:27) 모든 축복을 받은 존재였습니다

파수꾼의 복음칼럼

절대로 갱신하지 않는 기독교 장례문화

요즘에도 가끔 '부고'(訃告)를 카톡을 통해 접하게 된다. 한편, '천국환송식 알림' 의 소식도 접하게 된다. '부고' 도 '천국환송식 알림' 도 목사님들이 올린 소식이다. 무슨 차이일까? 똑같이 복음받고, 복음운동하는 전도자들이 아닌가. 거기다가 '복음' 을 각인, 뿌리, 체질화하는 '복음문화 선교사' 들인데 말이다. 물론 불신자의 죽음을 '부고' 라고 표기하는 것은 이론(異論)의 여지가 없다. 부고는 "사람의 죽음을 알리는 글" 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자녀는 죽는 것이 아니라 영원한 안식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러니 부고가 아닌 '천국환송식 알림' 혹은 '천국환송 소식'

100세 시대를 설계 (設計)하라

하버드 의대의 한 교수는 "조만간 150세 까지 살 수 있다" 고 공언한다. 100세 인생을 논할 때 많이 거론되는 통계는 미국 UC 버클리와 독일 막스플랑크 인구 통계 연구소가 공동으로 내놓는 인간수명 데이터 베이스에 기초한 통계다. 런던경영대의 '린다 그래튼' 교수와 '앤드루 스콧' 교수의 공저 '100세 인생' 도 첫머리에서 이 통계를 인용한다. 이 저서에 의하면 인류의 기대 수명은 1840년 이후 매년 3개월씩 늘어왔다. 결국 10년 마다 2~3년씩 늘었다는 것이다. 오늘날 선진국의 기대수명은 80~85세로 추정되지만, *코호트 분석에 의하면

화장지의 변천사(變遷史)

이런 화장실 조-크가 있다. 화장실에서 일을 보느라 한참 힘을 주고 있을때 누군가 노-크하면 자신도 모르게 튀어나오는 대답이 있단다. *스튜어디스- 네, 감사합니다. 뭘 도와 드릴까요? *경비원- 아니, 이 시간에 누구야! *비서- 네, 들어오세요. *은행원- 아, 오늘은 마감했습니다. *사장- 어, 결재할 것 있나? *도피중인 범인- 야, 오늘은 연락하지 말랬지? -  - - - - 우리나라에서는 변소를 먼 옛날부터 '뒷간' 이라고 불렀다. 옛날에 변소는 안채와는 떨어진 뒤쪽에 있었기 때문이다. 뒷간이라는 말 이외에도 '측간(厠間)' 또 지방 사투리지만 '정낭' 

풀어 쓴 복음편지

성서속의 식물

성서속의 동물

최근 글 보기

레바논 개잎 갈나무 (cedar. 백향목)

열왕기상을 보면 솔로몬이 그의 궁전과 성전을 건축하면서 레바논에서 많은 백향목을 수입해 온다. 솔로몬이 치세 초기에 하나님께 지혜를 간구하여 받은 응답으로 솔로몬은 전무후무한 부귀영화와 지혜를 얻게 된다. 열왕기상 10:27절에서는 솔로몬 "왕이 예루살렘에서 은을 돌같이 흔하게 하고 백향목을 평지의 뽕나무 같이 많게 하였더라" 고 기록하고 있다. 그처럼 열왕기상에 수없이 등장하는 백향목이 궁금했다. 과연 그 백향목은 우리가 알고 있는 백향목과 동일한 수종일까? 성경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백향목은 '레바논 개잎 갈나무' 로 소나뭇과에 속하는 상록수다. 이 레바논 개잎 갈나무는

100세 시대를 설계 (設計)하라

하버드 의대의 한 교수는 "조만간 150세 까지 살 수 있다" 고 공언한다. 100세 인생을 논할 때 많이 거론되는 통계는 미국 UC 버클리와 독일 막스플랑크 인구 통계 연구소가 공동으로 내놓는 인간수명 데이터 베이스에 기초한 통계다. 런던경영대의 '린다 그래튼' 교수와 '앤드루 스콧' 교수의 공저 '100세 인생' 도 첫머리에서 이 통계를 인용한다. 이 저서에 의하면 인류의 기대 수명은 1840년 이후 매년 3개월씩 늘어왔다. 결국 10년 마다 2~3년씩 늘었다는 것이다. 오늘날 선진국의 기대수명은 80~85세로 추정되지만, *코호트 분석에 의하면

떨기나무(burning bush, 가시떨기나무)

모세가 시나이 광야에서 그의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떼를 칠때 하나님은 그를 호렙산으로 인도하신다. 그때 여호와의 천사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 나타났는데 떨기 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타서 없어지지 않는 초 자연적인 현상을 보게된다(출3:1~3) 이 떨기나무에 대해 가장 많이 거론되는 추측은 떨기 나무가 '쌍투스 산딸기 (bramble, rubus sanguineus) 라는 것이다. 조해리(Zohary)는 '스네 (seneh)를 '알렉산드리아 결명자'(cassia senna)라고 보고, '떨기나무' 가 '산딸기속'(rubus)의 종이라는 견해에 대해서는 강하게 반대한다. 다른 가능성으로는 떨기나무(빨간 열매를 맺는)가 산사나무(hawthorn)이거나 기생식물이 빨간 꽃을

화장지의 변천사(變遷史)

이런 화장실 조-크가 있다. 화장실에서 일을 보느라 한참 힘을 주고 있을때 누군가 노-크하면 자신도 모르게 튀어나오는 대답이 있단다. *스튜어디스- 네, 감사합니다. 뭘 도와 드릴까요? *경비원- 아니, 이 시간에 누구야! *비서- 네, 들어오세요. *은행원- 아, 오늘은 마감했습니다. *사장- 어, 결재할 것 있나? *도피중인 범인- 야, 오늘은 연락하지 말랬지? -  - - - - 우리나라에서는 변소를 먼 옛날부터 '뒷간' 이라고 불렀다. 옛날에 변소는 안채와는 떨어진 뒤쪽에 있었기 때문이다. 뒷간이라는 말 이외에도 '측간(厠間)' 또 지방 사투리지만 '정낭' 

장례 이후 해야 할일

예고된 죽음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갑작스럽게 부모나 가족이 죽음을 맞이하게 되기에 남은 가족들이 당황하게 된다. 그러므로 다음의 사항을 참고하여 차근차근히 하나씩 정리하면 된다. 1. 사망신고 1)신고인: 친족 및 동거인이 한다. 2)신고기간: 사망일로부터1개월 이내 (신고기간 경과시 5만원의 과태료 부과) 3)신고장소: 전국 호적관서(구,읍,면,동사무소) 2.사망자 재산조회 1)신청인: 상속인 또는 대리인 2)신청기관:금융감독원 (금융 소비자 보호센타 전화. 1332) 3)조회대상: 사망자의 예금, 대출, 보증, 증권 보험계약 등 4)처리절차: 금융감독원에서 각 금융협회로 조회 요청을 하면 20일 이내에 각 금융협회에서 문자메시지 등으로

로뎀나무(broom, 대싸리 나무

많은 학자들은, 로템(rothem)을 성지와 아라비아에서 자라는 거친 광야의 관목인 레템레타마(White broom, retamaraetam)로 본다. 그보다 앞서, 몰덴키(Moldenke)는 로템(ro-them)을 코시니움쇄양(dog's club)으로 불렀던 기생식물에 속한다고 주장했다. 영왕기상19:4절에 나오는, 북 이스라엘의 7대왕인 아합의 왕후 이세벨(엣바알)에게서 도망하는 엘리야의 이야기에서 나오는 로뎀나무에 대한 언급은, "자기 자신은 광야로 들어가" 의 '광야' 라는 단어에서 생각할 수 있는 황폐한 모습을 보여준다. 시편120:4절의 "로뎀나무 숯불로..." 와  욥기30:4절 "~로뎀나무 뿌리를 지핀다." 와 같이 로템(rothem)에 대한 언급으로 학자들은 그것이 확실히 로뎀나무(broom)라고 하는 결론을 내린다. 로뎀나무의 줄기와

올바른 기독교 장례문화를 위해 지혜를 모으고 있습니다.
장례문화에 대한 경험, 올바른 기독교 장례문화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세요.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