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굽의 열가지 재앙 (출7:14~12:36)의 의미

하나님은 왜 애굽에 열가지 재앙을 내리셨을까? 또 전능하신 하나님은 애굽에서 노역하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왜 단번에 구원하지 않으시고, 애굽에 열번이나 재앙을 내리셔서 구원하셨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이 열가지 재앙은 “하나님을 거역하는 바로와 애굽인들에게 내려진 형벌이요, 애굽의 모든 신(우상)들에게 내리신
심판으로써 하나님의 권위를 나타낸다.”

출애굽기 12:12절을 보면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고 말씀하신다. 또한 열가지 재앙은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을 반대하는 이 세상 세력에 대한 하나님과 그 나라의 궁극적인 승리를 예표하는 것이다.”

첫번째 재앙은, 피재앙으로 (출7:13~25) 애굽 전역을 남북으로 관통하여 애굽의 젖줄로 여긴 나일 강물이 피로 변하고 오염된 재앙이다. 애굽인들은 나일강을 하피(Hapi) 신이 다스린다고 믿어 찬양하고 경배하였으며 또한 크눔 (Khnum) 을 나일 강의 수호신이자 창조의 신으로 숭배했다. 그러므로 피재앙은 이 두 신에 대한 심판이었다.

두번째 재앙은, 개구리 재앙으로(출8:1~15) 개구리 형상을 한 여신 우상인 헥트(Heqt)를 심판한 재앙이었다. 애굽인들은 개구리를
다산의 신으로 섬겼으므로 개구리 재앙으로 바로와 애굽을 심판한 것이다.

세번째 재앙은, 이 재앙으로 (출8:16~19) 땅의 띠끌이 이로 변해 사람과 가축을 괴롭힌 재앙이었다. 이는 애굽 사람들의 토신(土神)
격인 셉(Seb) 을 심판하는 재앙이었다.

네번째 재앙은, 파리 재앙으로(출8:20~32) 애굽 온 땅이 파리로 뒤덮여 애굽 땅이 황폐해진 재앙이었다. 이는 애굽 사람들이 파리
형상의 우상 핫콕(Hatkok) 을 하나님이 심판한 재앙 이었다.

다섯번째 재앙은, 심한 돌림병 재앙으로(출91~7) 애굽온 땅에 가축(말, 나귀, 낙타, 소, 양) 이 몰사하는 재앙이다. 이는 암소 형상의
모신(母神) 하돌(Hathor) 과 힘과 다산의 황소우상 아피스(Apis), 그리고 생명과 사망을 주관한다고 여긴 우상 오리시스(Osiris) 에
대한 심판이었다.

여섯번째 재앙은, 악성종기 재앙이다(출9:8~12) 이는 화덕의 재가 티끌이 되어 애굽인들과 그 짐승들에게 붙어 악성종기가 나게한
재앙이었다. 이는 질병의 수호신 타이폰(Typhon), 과 의술의 우상 임호텝 (Imhotep) 에 대한 심판이었다.

일곱번째 재앙은, 우박재앙으로(출9:13~35), 애굽인과 짐승 그리고 채소 밭에 우박이 내린 재앙이다. 이는 하늘의 여신으로 해,
달, 별들의 어미 눗(Nut), 기후를 주관한다는 우상 슈(Shu), 그리고 폭풍과 농작물의 수호신 셋(Seth) 에 대한 심판이었다.

여덟번째 재앙은, 메뚜기 재앙으로(출10:1~20) 우박재앙을 용케 모면한 남아있는 모든채소와 먹거리를 메뚜기가 먹어 치운 재앙이다. 이는 메뚜기 떼를 막는 신 세라피아 (Serapia) 와 폭풍과 농작물의  수호신 셋(Seth) 을심판한 재앙이었다.

아홉번째 재앙은, 흑암재앙으로(출10:21~29) 3일 동안이나 애굽 전역에 흑암이 임한 재앙이다. 이는 애굽의 모든 종류의 태양신, 즉 라(Ra), 아톤(Aton), 호루스(Horus) 등에 대한 심판이었다.

마지막 열번째 재앙은, 초태생이 사망하는 재앙으로(출11:1~12:36), 애굽땅의 바로의 장자로 부터 몸종의 장자까지 그리고 모든 짐승의 초태생이 죽는 재앙이다. 이는 애굽의 생명과 치료의 여신 이시스(Isis) 와 생명과 사망을 주관한다는 신 오리시스(Osiris) 에 대한 심판이었다.

하나님은 우상숭배자들과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경고 하신다.

“너희는 하늘이나 땅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어떤 것의 모양을 본떠서 우상을 만들지 말며 그것에 절 하거나 그것을 섬기지 말아라.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은… 나를 미워하는 자를 벌하고 그의 죄에 대하여 그 자손 3, 4대까지 저주를 내리겠다 (출20:4,5 현대인의 성경)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히 깨어질 것이라. 하늘에서 우레로 그들을 치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땅끝까지 심판을 내리시고…..(삼상2:10)

결국 애굽에 임했던 열가지 재앙은 하나님을 거역하는 사단의 세력인 바로와 애굽의 모든 신과 우상을 심판하는 재앙이었고,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과 그의 나라가 궁극적으로 승리한다는 예표요, 메시지이다.

결과 언약의 백성 이스라엘은 어린 양(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바른 그날 기적적으로 출애굽하여 노예에서 해방받아 사단의 세력인
애굽의 바로의 손에서 구원을 받게 된 것이다.

2021. 08. 13(금) 아침

福音의 파수꾼
임정수목사

※참고도서 – [라이프 성경사전] 가스펠서브 기획편집, 생명의 말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