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즘나무류(plane, 신풍나무, 단풍나무)
히브리어로는 ‘아르몬’ (‘armon) 이며 창세기 30:37절과 에스겔 31:8절 두 곳에 이 단어가 나온다. 개역개정판 창세기 30:37 절에서는 신풍나무로 번역이 되었으며 에스겔 31:8절에서는 단풍나무로 번역되었다.
“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가지를 가져다가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 무늬를 내고” (창30:37)
” … 잣나무가 그 굵을 가지만 못하며 *단풍나무가 그 가는 가지만 못하며….. (겔31:8)
외경인 집회서 24:14절에서는 히브리어가 플라타노스(platanos) 가 쓰인 것을 보면 우리가 아는 플라타너스나무 인 것으로 보인다. 식물학자 Zohary는 확신을 가지고 에스겔 31:8절의 ‘아르몬'(‘armon)을 버즘나무 (oriental plane, platanus orientalis) 와 동일시한다. 아랍인들이 대개 그것을 딜바(dilba) 로 부른다는 사실에 바탕을 두며 그 단어는 아람어에서 유래한 것이다. ‘armon 이라는 이름은 나무껍질을 벗기는 방법을 가리키며 겉보기에는 벌거벗은 몸통으로 보이는 ‘벌거벗은’ 의 뜻을 가진 히브리어 단어 ‘erom(에롬) 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일반적으로 부르는 이름인 ‘딜부와디(골짜기)’ 가 아랍어 ‘딜바’ 와 관련이 있다면, 버즘나무류는 과거에 많았을 것이다. 오늘날 버즘나무류는 상부 요르단 골짜기와 그 지류에서 꽤 많이 자란다. 그것은 지중해 동부지역 전체에 걸쳐 이라크와 이란의 산지까지 넓게
퍼져 있다.
버즘나무류는 크고 넓게 퍼졌으며, 커다란 가지들이 있고, 얕게 갈라진 손 모양을 한 털이 많은 잎들을 가지고 있다. 그 나무는 이스라엘에서 20m높이로 자랄 수 있고 몸통(줄기) 의 지름은 50cm나 된다. 버즘나무류의 꽃은 작으며 초록색이다.
둥글고 뻣뻣한 털이 많은 열매 안에 작은 씨들이 들어 있으며, 열매를 쪼개면 짙은 보라색 씨들이 빠져 나오고 바람에 의해 먼 거리
까지 옮겨진다. 버즘나무류의 나무껍질은 길고 가느다랗게 잘 벗겨 지고 안쪽 부분에 있는 희거나 노란 부분이 드러나기 때문에 야곱이 외삼촌라반의 집에서 가축(양, 염소 등) 을 칠때 자기 재산을 늘리기 위해 버즘나무류의 가지를 이용하여 생식본능을 높였을 것이다
(창30:28~43) 고대에 그리스인들, 로마인들, 페르시아인들은 버즘나무류를 그늘을 제공하는 나무로 칭송했다.
2021. 08. 23(월) 아침
福音의 파수꾼
임정수목사
※참고도서 – [성서속의 식물들] 로버트쿱스 (Robert Koops)저, 대한성서공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