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매화(myrtle, 화석류나무)

은매화와 관련된 원어는 ‘하다스'(hadas) 이며, 관련 성구는 느헤미야 8:15, 이사야41:19, 55:13, 스가랴1:8, 10,11 절이다. 위 관련 성구의 개역개정에는 모두 화석류 (花石榴) 로 번역되었다.

“내가 광야에는 백향목과 싯딤나무와 *화석류와 들감람나무를 심고 사막에는 잣나무와 소나무와 황양목을 함께 두리니” (사41:19)

은매화(myrtle, myr- tus communis) 는 지금까지 북아프리카뿐아니라 갈릴리 지역의 산지와 중동 전체에 걸쳐서 발견 된다. 종말론적인 본문인 이사야 41:19절에서 그 나무는 레바논개잎갈나무, 아카시아나무, 올리브 나무와 함께 열거되어 있다. 또한 새 시대에 이런 녹색 나무들이 광야의 가시덤불 을 대신할 것이라고 말한다. 아랍어 ‘아스'(as) 와 아카드어 ‘아수'(asu) 는 히브리어 단어 ‘하다스’ (hadas) 와 동족어이다. 은매화의 잎과 꽃은 결혼식에서 사용되며 의약품으로도 사용된다.

그 나무는 지팡이나 가구로도 사용된다. 나무 껍질과 뿌리는 *타닌(tannin) 을 가지고 있어서 오늘날까지 러시아와 터키에서 무두질
한 가죽을 만드는데 사용한다. 은매화는 향기로운 잎을 가진 상록수이며, 보통 2~3m 높이로 자란다.

그것은 질긴 진녹색 잎과 예쁜 흰 꽃과 달콤한 냄새가 나는 연푸른색의 검은 *장과(漿果) 를 갖고 있다. 느헤미야 8:15절에서는 은매화와 다른 나무의 가지들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대인들이 지키는 관습인 초막절의 초막을 만드는데 사용되었다고 한다.

이사야의 구절들(41:19, 55:13) 은 은매화를 회복과 좋은 상태의 때와 관련 짓는다. 스가랴가 그의 환상에서(슥1:8, 10, 11) “은매화(화석류 나무) 들 사이에” 말과 그 말을 탄 사람들을 보았을때, 그 구절에 나오는 정관사가 스가랴와 그의 독자들이 알았던 특정한 장소를
가리킨다할지라도, 그는 신성한 장소와 하나님의 임재장소, 또는 ‘천국으로 가는 통로’ 를 생각하고 있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몇몇 주석가들은 스가랴의 환상에 나오는 은매화 (화석류나무)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이 은매화(화석류 나무) 들이 골짜기이든지 협곡이든지 땅에서 움푹 꺼진 곳에서도 자라는 것에 주목해야 된다. 그것은 몇몇 주석가들의 제안과 같이 바빌로니아 유배와 같은 국가의 부정적인 사건에 대한 상징일 수 있다. 은매화(화석류나무)의 히브리어 이름은 남자들(앗사) 뿐만아니라 여자들(하닷사) 의 개인 이름으로도 사용된다. 그 한 예가 에스더 2:7절의 에스더 이름이다.

“그의 삼촌의 딸 *하닷사 곧 에스더는 부모가 없었으나 ~ 자기 딸 같이 양육하더라.”(에2:7)

2021. 07. 21(수) 아침

福音의 파수꾼
임정수목사

※註(주)

*타닌(tannin) – 짐승의 가죽을 무두질하는 유피 작용을 가지는 수렴성 식물 성분을 추출하여 만든 흰색 또는 연한 갈색의 가루 형태의 화합물

*장과(漿果) – 감, 귤, 포도, 토마토 등의 열매와 같이 과육과 액즙이 많고 속에 씨가 들어 있는 과일

※참고도서 – [성서속의 식물들] 로버트쿱스 (Robert Koops)저, 대한성서공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