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나무류(fir, 잣나무)

솔로몬이 13년 동안에 걸쳐 지은 왕궁과 7년 6개월에 걸쳐 건축한 성전의 주 목재는 레바논에서 수입한 잣나무였다. 원어인 ‘브로쉬’
(berosh)는 왕상5:8,10, 6:15,34, 9:11 왕하19:23, 대하2:8, 3:5  사60:13, 슥11:2절 등에 나타나는데, 이 잣나무로 번역된 ‘브로쉬’ (berosh)는 그리스전나무 (cili-cianfir, abies cilicica)로 레바논개잎갈나무, 상록수인 이태리편백나무, 그리스향나무와 함께 레바논의 숲에서 많이 자란다.

히브리어 단어 ‘브로쉬’ (berosh)는 아마도 전나무류, 이태리편백나무, 향나무류를 포함했을 것으로 본다. 배를 만들기 위한 목재로 ‘브로쉬’ (berosh)를 사용한 것에 대한 에스겔 27:5절의 인용은 전나무류에 대해 잘 이야기해 준다. 그 나무들은 매우 곧게 자라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닐산에 있는 ‘브로쉬’ (berosh)의 군집에서는 그 곳에 풍부했던 그리스 향나무가 오히려 우세하게 보여진다.

해퍼(Hepper)는 성경시대의 전나무류가 신전 탑문 앞에 있는 높은 기둥을 세우기 위해 배로 이집트까지 운반되었고, 고대 그리스에서는 높은 기둥으로 사용되었다는 유력한 증거가 있는 것에 주목한다.

‘브로쉬'(berosh)가 전나무류를 가리킬 수 있다는 한 가지 언어학적 증거는 ‘브로쉬'(berosh)와 동족어인 아카드어 단어 ‘부라 ‘(burasu)가 그리스 전나무(abies cephalonica)를 가리킬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이 그리스전나무는 키가 크고 거의 완벽하게 뻗은 상록수이다. 소나무류, 레바논개잎갈나무, 이태리편백나무가 같은 과(科)에 들어간다. 그것은 높이가 25m까지 자랄 수 있다. 익을때 그 나무에서 떨어진 방울에는 납작한 씨가 들어 있다. 전나무류는 피스타치오유
의 주 원료이며, 화가들이 물감을 묽게 하고 붓을 깨끗하게 씻는데 사용한다. ‘전나무속'(abies)은 전 세계에 걸쳐 온대 기후의 고지대(예/ 케냐, 일본, 북 아메리카)에 있는 대표적 식물이다.

열대 아프리카에는 전나무류나 그와 매우 유사한 다른 나무가 없기 때문에 번역자들은 음역을 사용한다. 예를들어, ‘피리'(firi)나 ‘피르'(pir) 이다. 에스겔27:5절에서 ‘브로쉬'(berosh)를 “전나무류”로 번역하는 (RSV, GNB, NCV) 조해리(Zohary)를 따를 것을 권한다.

영어 번역자들의 대부분은 ‘전나무류’, ‘이태리편백나무’ ‘소나무류’ 사이에서 나뉘어 진다. 열왕기상하와 역대하에서의 ‘브로 ‘(berosh)
를 ‘전나무류’ 또는 ‘향나무류’로 번역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곳에서 ‘브로쉬’ (berosh)는 이태리편백나무, 전나무류, 소나무류, 또는 그 모두를 함께 가리키는 통칭하는 단어로 고려될 수 있다.

2021. 06. 07

福音의 파수꾼
임정수 목사

※참고도서

* [성서속의 식물들]   로버트쿱스   (Robert Koops)저,   대한성서공회

* [라이프 성경사전]   가스펠서브 기획편집,   생명의 말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