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에게 써서는 안될 천국환송식 (장례) 용어들
*부고(訃告)- 사람의 죽음을 알리는 글이라는 뜻이므로 ‘천국시민 소식알림’, ‘하나님부르심 소식알림’, ‘천국입성 소식알림’ 으로
*고인(故人)- 죽은사람이라는 뜻이므로 ‘천국시민’ 으로
*근조(謹弔)- 사람의 죽음에 대하여 삼가 슬픈 마음을 나타낸다는 뜻이므로 ‘부활’ 로 표기하고 근조기도 ‘부활기’ 로 쓰는 것이 성경적이다.
*망인(亡人), 망자(亡者)- 죽은사람, 망한사람이라는 뜻이므로 그리스도인에게 사용해서는 안될 용어다.
*영전(靈前)- 죽은이의 영혼을 모셔놓은 자리의 앞이란 뜻이므로 신학적으로 성립이 안되는 용어다.
*발인(發靷)- 장례를 치르기 위하여 상여가 집을떠나 장지에 도착할 때까지 행하는 상례의식으로 영원히 떠나가는 것을 의미하므로 ‘천국환송’ 으로 쓰는 것이 성경적이다.
*미망인(未亡人)- 아직 죽지 않은 사람, 즉 남편을 따라 죽지 않은 홀로된 여인을 의미하므로 사용해서는 안 될 용어다.
*상(喪)을 당했다- 사람이 죽었다는 뜻이므로 ‘천국시민이 되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천국에 가셨다’ 로 표현하는 것이 성경적이다.
*명복(冥福)- 죽은 뒤에 저승에서 받는 복이라는 불교용어 이므로 사용해서는 안 될 용어다.
*유명(幽明)을 달리하다-해와 달이 떠있어 밝은 이 세상을 떠나 꽉 막혀 있는 어두운 저 세상으로 갔다는 뜻으로 지옥(음부)에 갔다는 의미이므로 절대 사용해서
는 안 될 말이다.
*영면(永眠)- 영원히 잠을 잔다는 뜻으로 영원한죽음의 세계, 부활이 없는 죽음이라는 의미이므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별세(別世)했다’ 로 쓰는 것이 성경적이다.
*소천(召天)- 하늘을 부른다는 뜻으로 국어사전에도 없는 단어이므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천국으로 가셨다’ 로 표현하는 것이 성경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