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환송예식-단장예식(입관식)

■선언(집례자)

– 집례자는 부활을 의미하는 흰색 가운과 보혈을 의미하는 빨간색 스톨을 착용한다.-

지금부터 빌립보서3장 20절의 말씀대로 ‘하늘시민(고인) 이 되신 ○○○’님의 단장 예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죽음으로 인생이 끝나지만 그리스도인은 부활이 있기에 끝난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죽음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셨고,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그리스도인은 부활이 있기에 죽어도 죽은 것이 아니라 ‘잠’을 자는 것입니다.

죽은자는 ‘염’을 할찌라도 잠자는 자는 염을 하지 않으며 죄인처럼 수의를 입히고 꽁꽁 묶지 않습니다.

수의는 죄수가 감옥에 갈 때 입는 옷입니다.

얼굴을 싸매는 것은 사형수에게나 하는 것이므로 믿음으로 의롭게 된 하나님 자녀에게는 얼굴을 멱목(얼굴을 싸매는 것)으로 씌우지 않습니다.

이 시간 천국시민이 된 ○○○님에게 아름다운 신부의 단장예식을 하려고 합니다. 이 시간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은혜가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 함께 기도하시겠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 이 시간 사랑하는 천국시민 ○○○님께서 한평생 믿음으로 사시다가 이제 거룩한 주님의 신부의 모습으로 주님 앞에 나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심에 감사 드립니다.

모든 순서 순서마다 주의 성령이 함께하시는 은혜를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모든 문제

해결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아멘)

(1).세마포 옷(수의)

-집례자의 인도에 따라 천국환송지도사(장례 지도사)가 세마포 옷을 입힌다.-

죄인은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습니다. 오직 죄 사함 받고 구원받은 하나님 자녀만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 옷은 보혈의 피로 죄사함을 의미하는 세마포 옷 입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이기에 구별된 세마포 속옷으로 단장하는 것입니다.

■ 보혈찬양(259장1절을 부른다)

(2).천국예복(수의)

옷은 그 사람의 신분을 의미합니다. 군인은 군복을, 경찰은 경찰복을 입습니다.

지금 천국시민○○○님은 천국을 가시기에 천국예복으로 단장하는 것입니다.

■찬양(438장1절을 부른다)

세마포와 이 천국예복에는 성경말씀이 새겨져 있습니다. 하늘시민 ○○○님께서는 슬픔 많은 이 세상에서 선한싸움을 다 싸우고 고난과 역경과 아픔과 모든 질병을 다 이겼습니다. 그리고 이 시간 천국예복을 입고 보혈을 지나 하나님 아버지께로 나아가고 계십니다.

요한복음 1장12절의 하나님 자녀의 권세로 천국예복을 입고 당당하게 천국으로 향하고 계십니다.

(3)십자가

또 가슴에는 보혈의 십자가가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면 충분합니다. 넉넉합니다. 완벽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죄사함, 사랑, 은혜, 능력, 구원입니다.

사랑하는○○○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로 이미 죄와 사망을 완전히 이기셨습니다.

우리 모든 가족들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로 날마다 승리하시기를 바랍니다.

■찬양(287장 1절, 3절을 부른다)

(4) 축복의 양말(꽃신)

-가족 중에서 두 사람이 양쪽에서 축복의 양말을 직접 신겨 드리도록 집례자가 안내한다.-

로마서10:15절에서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천국시민의 이 발은 하나님께서 귀히 여기시고 축복하시는 발입니다.

이 발은 우리 몸에서 가장 낮은 곳에 있지만 여기 이 천국시민의 발은 수고하고 땀 흘리며 고생하신 발입니다. 주님앞에 충성하고 봉사하며 전도하고 순종하느라 부르트도록 수고한 발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에 충분한 축복의 발입니다. 가족을 위해서 한평생 희생하며 수고하셨고, 주님을 위해 헌신하셨습니다. 가족과 주님의 몸 된 교회와 주님 위하여 수고하셨기에 자랑스런 발입니다.

이 아름다운 발에 사랑하는 가족이 직접 하나님 축복의 양말을 신겨 드리고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꽃신 신고 좋은 꽃길 가라고 꽃신을 신겨 보냅니다. 그러나 꽃신 신는다고 좋은 곳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좋은 곳 천국은 믿음으로 가는 나라입니다. 이 발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하늘보좌에서 영광중에 반겨 주실 천국으로 가는 축복의 발입니다.

(5) 스톨

-가족 두 명이 나와서 양쪽 어깨로 직접 걸어 드리도록 집례자가 안내한다.-

스톨에는 목회자용과 평신도용이 있다.

<1> 부활. 사명:목회자용(목사, 강도사, 전도사, 선교사 등)

이제 믿음의 수고를 다하시고 하나님 아버지께로 가시는 ○○○님께 스톨을 걸어 드립니다.

-사랑하는 가족 두분이 나와서 양쪽을 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주님 앞에 일생동안 충성하며 주의 길을 걸어오신 존경받기에 합당하신 주의 사자(종)이십니다.

사도 바울의 사도행전 20:24절의 고백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는 고백처럼 한평생 부르심의 사명으로 영광스런 주의 길을 걸어 오셨습니다.

하나님 앞에 상급을 바라보며 하늘시민 ○○○목사님께 부활과 사명의 스톨을 걸어 드립니다.

■찬양(413장)

그렇습니다. 비바람이 갈 길을 막아도 눈보라가 앞길을 막아도 달려 왔습니다. 부르심의 소명에 순종하며 기꺼이 기쁨으로 주의 길을 달려왔습니다.

이에 감사함으로 부활과 사명의 스톨을 두르고 영원하신 하나님 아버지께로 나아갑니다.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고 약속된 면류관을 주실 것입니다.

<2>부활.충성:평신도용(장로. 권사. 집사. 성도 등)

여기 천국시민이된 장로(권사, 집사, 성도)님은 주님의 몸된 교회의 성가대장(건축위원장, 재무위원, 교사 등)으로 사명을 감당하며 충성하셨습니다.

-이제 사랑하는 가족이 나와서 스톨을 걸어 드리시기 바랍니다.-

계시록 2:10절에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귀한 믿음으로 주의 일에 충성하며 값진 직분을 끝까지 잘 감당하며 사신 ○○○님께 하나님께 받을 상급을 기억하며부활과 충성의 스톨을 걸어 드립니다.

■찬양(408장1절을 부른다)

주님의 일꾼으로, 믿음의 용사로, 교회와 가정에서 충성하며 헌신하셨습니다.

이제 감사함으로 부활과 충성의 스톨을 두르고 하나님 아버지께로 나아 갑니다.

하나님께서 반겨 맞으시고 약속하신 그대로 착하고 충성된 종이라 품에 안아 주실 것입니다.

사랑하는 두 자녀가 충성하신 은혜에 감사하며 면류관의 스톨을 직접 걸어 드렸습니다.

(6)안식관(관:棺)

-아름답게 꾸며져 준비된, 하늘시민이 쉴 안식관 안을 가족들이 들여다 보게 한다.-

이제 아름다운 신부 단장의 예식을 하고 영원한 안식에 들어가게 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입관이 아닙니다. 히브리서 3장과 4장의 말씀처럼 순종함으로 영원한 안식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말씀 앞에 순종함으로 구원받아 영생을 누리게 되셨습니다.

아름다운 꽃으로 덮인 이 곳에서 편히 안식하다가 하늘의 나팔소리와 함께 우리 주님께서 부르실때에 다시 일어나실 것입니다.

※천국환송지도사의 도움

으로 가족들과 함께 세마포 요의 손잡이를 잡고 안식관으로 모신다.

■찬양(246장1절, 540장 1, 2절을 부른다)

세상 사람들은 입관하기 전에 죄인처럼 꽁꽁 묶이지만 그리스도인은 믿음으로 의인이 되었음으로 묶지 않고 안식관에서 편히 쉬시게 됩니다.

우리 주님이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를 살려 주셨기 때문입니다. 안식일의 주인되신 주님께서 세상이 줄 수 없고 알 수 없는 참 평안과 안식을 주신 것입니다.

■찬양(412장 3절을 찬양한다)

(7)사랑의 편지

※손주나 가족에게 미리 말하여 사랑과 고백의 편지를 쓰도록 한다.

사랑하는 가족 ○○○가 할머니(관계)께 쓴 편지를 손주가 직접 읽어 드리겠

습니다.

※편지를 낭독하게 한다.

사랑하는 손주가 아름다운 사랑과 감사의 고백을 했습니다. 할머니(관계)의 기도와 사랑이 훌륭한 손주(렘넌트)를 잘 자라게 하셨습니다.

※간단하게 덧붙여서 설명하고 편지는 안식관에 넣어 드린다.

■찬양(486장 1절을 부른다)

(8)가족인사

-집례자와 가족이 배웅을 하는 시간이다. 헌화하며 인사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게 한다.-

※함께 있는 가족과 믿음의 식구들이 한분씩 돌아가며 마지막 인사를 나눈다.

■찬양(393장 1절을 부른다)

(9)부활보(천금:시신을 덮는이불)

-가족과 함께 양쪽으로 부활보를 잡고 쓰여진 말씀을 보도록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아 모든 죄와 사망을 다 이기셨습니다. 이 부활의 예수 그리스도가 바로 나의 믿음, 나의 고백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수 부활, 나의 부활!

예수 생명, 나의 생명!

※함께 믿음으로 외치고 나면 부활보(천금:시신 덮는 이불)로 하늘시민을 얼굴부터 가족이 함 께 덮어 드린다.

■찬양(160장 3절, 180장 2절을 부른다)

※찬양을 하는 중에 지도사가 안식관 뚜껑까지 다 덮는다.

영원한 천국은 고통도 눈물도 질병도 없고 하나님의 영광으로 가득차서 햇빛도 필요없는 곳 입니다.

하늘시민○○○님은 바로 그 천국에 입성하신 것입니다.

(10) 이름기록

-가족대표(큰아들)가 안식관에 하늘시민 이름을 쓰도록 한다.-

(11) 선포(마침기도)

살아계신 하나님, 사랑하는 하늘시민 ○○○님께서는 하나님자녀 신분으로 신부의 단장을 하고 주님품에 안기게 되었습니다.

이 땅에서의 모든 사명을 다 마치고 주께로 가오니 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사랑하는 가족들에게도 먼저가신 ○○○님의 신앙을 본받아 신앙의 명문 가문을 이루게 하시고 자자손손 영적 계보를 이어가는 하나님과 사람앞에 자랑스런 축복의 가정과 가문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천국환송예식의 모든 일정 위에도 주의 은혜로 함께 하여 주옵소서.

참 그리스도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아멘)

■안내 인사

※곧바로 안식예배(입관예배)가 있사오니 모두 나가셔서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으시고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황에 따라 찬송과 기도를 조절할 수 있다.